본문 바로가기

항해99

항해 99 - 2023.01.25 TIL

오늘은 객체지향 Part2를 학습 주제로 학습을 진행했다.

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캡슐화, 다형성, 인터페이스를 집중적으로 보았다.

 

그동안 객체지향을 정리한 내용을 블로그에 업로드해왔는데,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서 블로그에 한번에 업로드 하였다.

 

 

https://9401ndk.tistory.com/31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2) - 접근 제어자

제어자(modifier) 란? 클래스, 변수,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. 하나의 대상에 여러 제어자를 같이 사용 가능하다. (접근 제어자 제외) 순서는 상관 없으나, 주로

9401ndk.tistory.com

https://9401ndk.tistory.com/32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2) - 다형성

다형성 개념은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활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 개념이므로 자세히 알아두어야할 필요가 있다. 다형성(polymorphism) 이란?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.

9401ndk.tistory.com

https://9401ndk.tistory.com/33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2) -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

추상 클래스 - 미완성 설계도 일반 클래스와 동일하나, 미완성 메서드가 포함된 클래스 abstract class absClass{ //추상 클래스 abstract void absMethod(); //추상 메서드 } 클래스들 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

9401ndk.tistory.com

 

특히, 다형성과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팀원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주면 좋을까 생각해보면서 글을 작성해보았다. 4일차 과제를 수행하는 시간보다도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이 2배는 더 많이 소요된 것 같다.

 

 

다형성과 인터페이스

컬렉션 프레임워크를 공부하면서 인터페이스의 다형성, 참조변수의 형변환의 개념이 어렵게 느껴졌는데, 확실히 정리하고 넘어갈 수 있게 된 것 같다.

 

 간단히 정리한 다형성, 인터페이스, 참조변수의 형변환 개념은 다음과 같다.

 

1.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을 인터페이스로 관계를 맺어주고, 다형성을 이용하여 인스턴스 생성 시에 인터페이스 타입 참조변수로 받아와 사용할 수 있다. (추상화)

 

2. 참조변수의 타입을 연결된 인스턴스의 타입으로 형변환하여 인스턴스의 모든 멤버를 사용할 수 있다 (구체화)

 

3. 매개변수나 리턴타입으로 인터페이스 타입을 사용할 수 있는데, 이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이다.

 

 

느낀 점

연휴 후에 맞이하는 첫 날이다보니, 오전에는 머리가 잘 굴러가지 않았던 것 같다. 객체지향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졌던 다형성과 인터페이스를 다시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서 좋았고, 결과적으로 개념을 정리할 수 있어서 유의미한 시간이였다고 생각한다.

기억이 잘 나지 않았던 부분은 자바의정석 유튜브 강의를 다시 보며 공부했는데, 확실히 1회차 보다 머리에 쏙쏙 들어왔던 것 같다. 시간이 된다면 2회차로 개념이 취약한 부분을 다시 공부해보면 도움이 크게 될거라 생각한다.

'항해99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항해 99 - 2023.01.27 TIL  (0) 2023.01.27
항해 99 - 2023.01.26 TIL  (0) 2023.01.26
항해99 - 2주차 WIL  (0) 2023.01.22
항해 99 - 2023.01.20 TIL  (0) 2023.01.20
항해 99 - 2023.01.19 TIL  (0) 2023.01.19